서론
본 블로그는 개인 공부를 위해 개설된 블로그로 목적은
내가 몰랐던, 혹은 기억해야 할 것 같은 내용만 기록할 예정입니다.
오늘은 챕터 2 변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.
본론
변수의 명명규칙에 대해서
1.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한다.
- 변수와 메서드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한다.
2.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.
3.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한다.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'_'로 구분한다.
정리 : 네이밍 규칙은 카멜네이밍 룰을 따르지만 상수는 스네이크네이밍을 따른다.
변수의 타입
기본형 : bool, char, byte ,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
참조형 : 그 외 모든 것
참조형 변수는 JVM이 32 bit면 4 byte 주소를 값으로 갖는다. 단 64 bit면 참조형 변수 크기는 8 byte가 된다.
1 byte | 2 byte | 4 byte | 8 byte | |
논리형 | bool | |||
문자형 | char | |||
정수형 | byte | short | int | long |
실수형 | float | double |
int 기준으로 나누기 2는 short 곱하기 2는 double
1 byte는 8 bit
그럼 int는 32 bit
저장 가능한 크기는 -2^(bit-1) ~ 2^(bit-1)-1 이다
int 는 -2^32 ~ 2^32-1 까지
실수형의 정밀도
float는 7자리까지
double 15자리까지
변수 :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
상수 : 값을 한번만 저장할 수 있는 공간
리터럴 : 값 그 자체
int year = 2014;
int 는 자료형
year 은 변수
2014는 리터럴
리터럴은 2, 8, 16 진수 사용 시
정수형은
oct - 010 : 8진수로 10, 10진수로 8
hex - 0x10 : 16진수 10, 10진수로 16
bin - 0b10 : 2진수 10, 10진수 2
실수형은
float pi = 3.14f ;
double rate = 1.618d ;


실제로 정밀도가 달라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.
깨우침
이래서 정밀도가 중요한 프로그램을 만들때는
정수형으로 만든 다음 소수점 계산을 나중에 처리하는것이 정밀도가 높을 것이다.
이게 필요한 이유는 리터럴으로 변수에 정확한 값을 넣거나, 상수를 설정할 때 필요하다.
double에는 접미사를 생략할 수 있다고 하는데 대표 타입으로 권장되기 때문으로 보인다
마무리
나머지 사항에 대해서는 부동소수점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
이해하고 기록하기는 너무 복잡해서 생략하기로 한다.
다음에는 연산자 관련 포스팅을 해보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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